영상이 길어지다보니 자연스레 영상에 쓰이는 음악도 잘라서 더 길게 만들기도하고, 다른 음악을 넣는 일도 잦아졌다.

하지만 이렇게되면 발생되는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음원별로 불륨 레벨에 차이가 생긴다는 점이었다.

 

이렇게 되면 발생 되는 문제점이라면

하나. 한 영상에 업로드 되는 음원마다 불륨 차이가 생길 것이고,

두울. 업로드 된 영상물이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소리보다 작다면 다른 영상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작은 볼륨으로 재생될 수 있다는 점이엇다.

 

그래서 내린 결론 : 영상 볼륨 레벨를 일치시켜주자!

 

(뭐..유튜브에서 받은 음원만 사용할 경우 상관없겠지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음원은 그닥 마음에 들지 않았다...ㅋㅋ)

 

유튜브(YouTube)에서 권장하는 볼륨 레벨은?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LUFS(Loudness Unit Relative to Full Scale)값은 -14LUFS 라 한다.

만약 이 기준 수치보다 큰 소리로 업로드를 할 경우 유튜브 자체적으로 소리를 줄여서 업로드한다고 한다.

 

(LUFS에 관한 내용은 인터넷에 많은 글들이 있었으나 내겐 너무 전문적이어서 해당 포스팅에서는 내게 필요한 정보들만 담아보려한다.)

 

다빈치리졸브(DaVinci Resolve)에서 LUFS 값을 -14로 만들어보자!

 

경로 : Audio > Normalize Audio Levels > ITU-R BS.1770-4 > LKFS

 

1. 오디오 음원  > 마우스 우측 클릭 > Normalize Audio Levels 클릭

2. Normalize Audio Level 설정하기

1) Normalize Audio Level : ITU-R BS.1770-4

2) Target Level : -0.1 dBTP

3) Target Loudness : -14 LKFS

 

여기에서 ITU-R BS.1770-4는 LUFS의 라우드니스 측정 알고리즘이라 한다.

 

이렇게해서 유튜브에 업로드 된 나의 영상 소스를 보니 유튜브 권장에 딱 만족된걸 볼 수 있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