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컴은 사진편집용이라 나름 pc사양이 좋은편인데
다빈치리졸브에서 몇가지 효과를 넣었다하면 프리뷰화면이 그렇게 버벅거릴 수가 없당

프리미어의 경우 일정구간 바(Bar)를 잡아두어 엔터를 누르면 랜더링이 되어 영상 버벅거림 현상을 줄일 수 있었는데, 다빈치리졸브에서는 그런 기능이 없는걸까?
다빈치리졸브에서 랜더링 기능 활용하기
1. 실시간 랜더링 기능
경로 : Playback>Render Cache>Smart
이 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실시간으로 랜더링이 되는데
빨간색이었던 부분이 파란색으로 변경되며 랜더링되는걸 볼 수 있었다.
다만 영상 소스가 변경될때마다 다시 랜더링이 되기때문에 그때 발생되는 랜더링 소요시간은 감안해서 사용해야했다.
2. 클립 별 랜더링 시키기
1) 우 클릭 > New Compound Clip
New Compound Clip를 통해 각종 효과가 합쳐진 클립을 하나 만들어준다.
2) 우 클릭 > Render in Place > Render
랜더링 설정을 해준다음 클립을 랜더링 해준다.
나의 경우 기본 포맷이 QuickTime으로 되어있어 MP4로 봐꿔주었다.
랜더링 될 폴더를 따로 지정해주면 해당 폴더에 선택된 클립의 랜더링이 시작된다.
그런데 이렇게 클립자체를 랜더링하게되면 프리뷰할때 버벅거림 현상이 사라지며 빠르게 편집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_+!
다만 효과가 합쳐진 클립에 대한 랜더링이 된 것이기 때문에 Fusion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게된다.
수정하려면 다시 해제를 시켜야한다.

Render in Place 이후 다시 효과(Fusion) 수정하기
경로 : 우 클릭 > Decompose to Original>Decompose in Place
랜더링 후에 수정을 하려면 클립 오른쪽을 눌러 Decompose to Original>Decompose in Place를 누르면 랜더 전 클립으로 봐뀌며 Fusion페이지에서 소스들을 편집할 수 있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