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그렇듯 오랜만에 다빈치리졸브를 작업하고 랜더링을 시작하는데,

랜더링 완료 2% 남겨두고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떴다.

(음료 '2프로 부족할때'가 생각나는군...)

Render Job 1 failed as the current clip could not be processsed.
The Fusion composition on the current frame or clip could not be processed successfully.

 

 

 

 

도대체 어떤 이유로 해당 팝업이 나오는 것이며 원인을 어떻게 찾고 해결해야 하는걸까?!

 

 


 

1. 해당 오류는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해당 오류 발생 원인에 찾아보던 중 한 유튜버가 다빈치 리졸브 측에 문의를 하게 되었고,

해당 오류는 정확히 어떤 이유때문에난다고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프레임에 놓인 특정한 클립으로 인해 충돌이 생겨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

유튜브 영상들을 참고하니 대부분 클립의 위치가 변경되었거나 이름이 변경되었을때,

혹은 병합설정(Compound Clip)을 했을때 나타나는 것 같았다.

 

 

2. 오류 발생한 클립 찾기

특정한 원인을 사용자가 직접 짚어내야 한다면 오류 발생한 클립을 찾아야한다.

Render를 누르고 랜더링 진행시 딱 멈춰서며 팝업 송출이 되는데, 이때의 타임라인 시간을 확인한다.

 

 

나의 경우 해당 타임라인에 영상클립과 Title-Text+ 클립이 있었는데,

영상클립은 아이폰 장노출로 만든 파일이었고 Text+는 이전 영상에서 복사 붙여넣기를 한 파일이었다.

 

장노출로 만든 파일은 확장자가 .mov는 해도 Live모드로 찍은거라 길이가 짧아 스피드를 40까지 떨어놓은 상황이었지만 랜더링테스트를 해보니 이 클립은 통과였다!

 

그렇다면 가장 의심되는 건 복사 붙여넣기 했지만 이전 위치에서 옮겨진 Text+ 요 녀석~

 

크기,위치 설정하기는 귀찮지만 과감히 클립을 지워버리고 다시 만들어보았다.

결과는?!

 

Completed!!!!

 

랜더링 성공이었다.

 

3. 랜더링 멈춤 설정 해제 설정하기

특정 클립 문제로 랜더링 멈춤 현상이 발생하는 다빈치리졸브.

해당 팝업은 Davinci Resolve 16.1.2 이후 버전에서는 아래의 설정해제를 통해 랜더링 진행할 수 있다한다.

Davinci Resolve > Preferences > User > UI Settings > 'Stop renders when a frame or clip cannot be processed' 체크 해제

 

+ Recent posts